이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의 전반적인 과정을 담론분석의 방법을 통해 탐색하기 위한 목적을가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국가 교육과정 개정을 둘러싼 국가의 권력(힘)이 작동하는 메커니즘을 비판적으로탐색하고, 그러한 담론이 만들어 낸 실천의 결과와 효과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연구는 새로운 국가 교육과정 개정이 발의된 지난 2021년 초부터 최종적으로 확정·고시된 2022년 말에 이르기까지 교육부에서 발표한 정책문서를 대상으로 비판적 담론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텍스트적 실천’과 ‘담론적 실천’의 차원에서는 미래교육과 공론화라는 담론의 질서가 형성·발전되었으며, 이는 국가 교육과정 개정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미래교육의 담론으로서 ‘선택’이라는 행위를 통해 함양되고 발현되는 학생 주도성 담론, 주어진 한계 내에서 허용되고 확대된 교육과정 자율성 담론으로 구체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아가, 사회적 합의를 향한 공론화의 과정과 숙의 민주주의의 가능성과한계를 탐색하고, 이를 ‘사회적 실천’의 차원에서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충돌에 따른 교육과정 주요 변화에 대한 관심의 결여 양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헤게모니의 충돌을 넘어선 교육과정 주요 변화에 대한 관심과 고시 이후 교육과정 실행을 지원하기 위한 관심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