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생이 학교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참여하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A중학교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외부 연구자와 내부 실행자가 협력적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A중학교는 ‘학생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하여 학생이 배우고 싶은 것을 제안하기, 교사와 함께 수업지도안을 만들기, 교사와 함께 수업을 운영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기,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교육과정평가회에 참여하기 등의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안내에 따른 학생 참여, 교사와 학생의 협업, 학생의 공적 권한과 책임 부여 등 다양한 수준의 참여 양상이 나타났으며, 학생과 교사의 공동 주도성이 성장해 갔다. 이러한 실행연구를 토대로 학생 교육과정 참여의 의미와 방향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학생이 학교교육과정에참여하는 과정에서 학생주도성이 온전히 발휘되기 위해서는 학생에게 학생교육과정위원회와 같은 공적 역할이 부여되어야 한다. 그래야 소비자주의에 따른 자율권이나 선택권이 아닌 성찰과 책임감을 부여할 수 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 등 일부 영역에서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던 학생 참여의 폭을 확대하여 학교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와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주도성의 전제 조건인 교사주도성을 발휘하여 공동 주도성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