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수업 중 학생의 과제이탈 현상을 시간 개념을 달리하여 해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초등학교 6학년 주영이가 자신의 목소리를 통해 교실에서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중에 경험했다고 말하는 과제이탈 현상을 기술하고, 과제이탈 현상을 어떻게 볼 수 있는지를 해석하였다. 즉 크로노스와 카이로스 시간 개념으로 구분해서 서로 다르게 볼 수 있는 의미를 논의했다. 연구 결과 먼저 주영이가 말한 과제이탈 현상을 ‘공상하기’, ‘멍때리기’, ‘글쓰기’로 드러낼 수 있었다. 주영이가 말하는 ‘공상하기’, ‘멍때리기’, ‘글쓰기’ 등을 카이로스 시간 개념으로 볼 때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과제 행위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수업 중 학생이 자주하는 일반적인 활동이다. 둘째, 자신만의 의도를 가지고서 학생이 집중하는 의미있는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