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22 교육과정 〈화법과 언어〉를 중심으로 문법의 교육과정 통합을 실재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논의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과정 통합의 의미를 살피고 문법의 교육과정 통합 양상을 통시적으로 확인하였다. 그런 다음 2022 교육과정 〈화법과 언어〉의 통합성을 점검하였다. 〈화법과 언어〉에서는 통합성이 높은 성취기준이 존재하였지만 대체로 문법과 화법의 교육 내용이 각각 제시되어 있었다. 이 연구는 문법과 화법의 통합을 실재화하기 위한 두 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하나는 틀 이론을 매개로 화자의 어휘 선택과 표현 의도를 탐구하는 방안이고, 다른 하나는 비판적 담화분석을 매개로 연설의 담화적 특성을 분석하는 방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