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표는 크게 두 개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환경결정론에 대한 문화지리교육내용의 비판적 고찰이며, 둘째는, 환경결정론에 대한 문화지리교육내용의 개선 방향 제시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두 개의 목표가 모두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역량교육 범주들 중 지식·이해의 범주에 ‘지리철학’의 내용을 새롭게 추가 및 보완함으로써 달성 가능할 수 있음을 궁극적으로 제시한다. 환경결정론에 대한 문화지리교육내용의 문제점과 그것의 개선 방향은 위와 같은 논증과정과의 연계 속에서 제시된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모든 내용들은 궁극적으로 사회과 과목들 내에서 지리교과의 위상 정립을 위한 방안과 직접적으로 연결됨을 역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