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조직은 수익 활동을 통해 확보한 이익을 사회적가치 창출에 활용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다. 이러한 사회적경제조직은 대부분 규모가 작아 제도 금융권으로부터의 자금 조달이 쉽지 않다. 이에 이러한 조직들은 대안이 되는 다양한 자금조달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데, 크라우드펀딩도 그중 하나의 방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영리조직의 크라우드펀딩 제안자는 주로 테스트 베드, 홍보, 마케팅, 기부 등을 목적으로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다. 본 연구는 사회적경제조직에 주목하여 그들이 가진 고유한 특성이 크라우드펀딩 참여목적에도 나타나는지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2021년 12월까지 오픈한 사회적경제조직의 677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참여목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적경제조직은 영리조직과는 달리 사회적목적 달성이라는 큰 목적 아래 운영 및 설비투자, 판로, 홍보 및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각각의 목적에 적합한 프로젝트를 추출하여 사례분석을 진행하였고, 전문가 인터뷰를 수행하여 사회적경제조직의 크라우드펀딩 참여목적과 특성을 확인하였다. 사회적경제조직의 크라우드펀딩내용은 금융기관 또는 공적기관이 그 조직의 평가 및 금융지원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