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공스포츠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팔로워십, LMX, 그리고 조직유효성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 하였다. 대한체육회와 산하단체 및 시·도 체육회 등 공공스포츠 조직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를 실시하여 217부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와 AMOS 23.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신뢰 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들 을 도출하였다. 첫째, 팔로워십의 독립 비판적 사고와 능동적 참여는 LMX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능동적 참여는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독립 비 판적 사고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LMX는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공공스포츠 조직구성원의 팔로워십 효과를 논의하였으며 이를 통해 공공스포츠 조직의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