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관광객은 여행 도중 발생하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며, 이러한 경험들은 여행의 전반적인 경험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기에 가장 적합한 숙소 유형은 호스트 및 다른 게스트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발생하는 게스트하우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 맥락에서 상호작용의 중요한 역할에도 불구하고 게스트하우스에 적용된 상호작용과 관련된 연구는 제한적으로 수행됐으며,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게스트하우스에서의 상호작용을 유형별로 세분화하여 전반적인 여행에 대한 경험 품질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코로나19 발생 이전 제주도 내 게스트하우스를 방문하여 상호작용을 경험해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델링(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호스트와 게스트 간의 상호작용 중 기능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상호작용은 경험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다른 유형인 윤리적 상호작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스트와 게스트 간의 상호작용 중 즐거운 상호작용과 개인적 유대감은 경험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험 품질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