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커리어컨설턴트의 온라인 직무교육에서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국 공공 및 위탁 고용서비스기관 및 대학일자리센터 등에 재직 중인 커리어컨설턴트 156명을 대상으로 학습자요인(심리변인, 배경변인, 학습환경변인)과 자기효능감 및 학습몰입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커리어컨설턴트의 온라인 직무교육에서 학습자 심리변인인 자기조절학습은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커리어컨설턴트의 온라인 직무교육에서 학습자 배경변인인 성별, 직급, 근속년수는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연령이 높아질수록 자기효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몰입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커리어컨설턴트의 온라인 직무교육에서 학습자 학습환경변인인 상호작용은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학습자-시스템 상호작용은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에 모두 정적으로 유의하였다. 하지만,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은 자기효능감에는 유의하였으나, 학습몰입에는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은 자기효능감에 부적으로 유의하였으나, 학습몰입에는 정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커리어컨설턴트의 온라인 직무교육 개선 방안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