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자유학기제 연계 경험 유무가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가장 적합한 연구모형을 찾기 위해 무조건모형으로 설정한 무변화모형, 선형변화모형, 이차변화모형을 비교하고 가장 적합한 모형으로 선형변화모형을 채택하였다. 둘째, 채택된 연구모형을 적용하여 자유학기제의 연계 경험 유무를 조건으로 하는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양상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채택된 모형에서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는 시간의 증가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개인의 진로성숙도 초기값에 따라 변화율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변화 양상에 자유학기제 연계 경험 유무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구지역의 진로 교육은 학생들의 진로성숙도가 유의미하게 증가하는데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하는 동시에, 또 한편 자유학기제 연계 학기에 이루어지는 진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재검토가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