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외 체육과 교육과정의 선택과목 체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육과 교육과정의 선택과목 개선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방법] 이를 위해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의 체육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행정예고본)’과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결과] 캐나다 온타리오주는 학생 진로 맞춤형 선택과목 제공과 뚜렷한 이수체계 확립이 특징으로 도출되었다. 호주 NSW주는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라이프 스킬을 강조하고 핵심학습과 선택모듈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학생의 학습내용 선택권을 확보하고 있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선택과목 내용 요소의 차별성 확보와 이수경로 안내 방안 마련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