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갈등해결교육이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는 데에 문제 의식을 가지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사회과 합의도출형 의사결정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합의도출형 의사결정’이 갈등 해결의 동인, 과정, 목표 등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선행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사회과에서 합의도출형 의사결정이 갖는 의미, 구성 방향, 단계 등을 추출하고 수업안을 구성하였다. 또한 구안된 수업 모형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처치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누어 수업한 후 t검증을 통해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합의도출형 의사결정학습은 갈등해결력 함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합의도출형 의사결정학습 등과 같은 사회과 갈등해결교육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나 기법들이 연구되고 실천될 필요성을 제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