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교육정보화 정책의 사회적 방향성을 탐색하기 위해 교육정보화 기본계획이 최초 수립된 1996년부터 2022년까지 27년간의 뉴스 기사를 구조적 토픽모델링(Structural Topic Modeling, STM)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첫째, 교육정보화 정책의 차수별 핵심 주제 변화의 흐름을 살피며, 둘째, 비대면 온라인교육으로의 급격한 변화를 야기한 코로나19 이후에 주목받은 주제가 무엇인지 밝히고, 마지막으로 교육정보화의 정책적 및 학문적 영역을 중심으로 관련 토픽들의 변화 양상을 논의하였다. 첫 번째, 시기별 변화에 대한 분석결과는 교육정보화 분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단순한 인프라 구축에서 더 나아가 국내외 사회적 통합을 도모하기 위한 활동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두 번째,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외계층 지원 및 해외원조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지원하는 토픽이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특정 요인에 대한 토픽이 다른 토픽에 비하여 편중되면서 상대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하는 주제가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발견을 통해, 본 논문은 향후 연구주제 및 정책 방향 수립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교육정보화에 대하여 더욱 균형 있고 다채로운 사회적 논의가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