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935년 『조선일보』가 진행한 ‘향토 노래 현상모집’을 통해 1930년대 민요가 정치적으로 활용되는 양상과 상업화되는 과정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935년 『조선일보』는 음반 회사인 오케레코드사(Okeh Record)와 합작하여 “조선 10대 도시 찬가 모집(朝鮮十大都市讚歌募集)”이라는 제목으로 향토 노래 현상모집을 진행하였다. 향토애의 배양을 공모의 목적으로 내세웠던 현상모집에는 또 다른 목적이 숨겨져 있던 것으로 보인다. 『조선일보』의 향토 노래 현상모집이 있기 전 먼저 두 차례 일본인에 의해 조선의 지역 노래가 창작되는데, 이는 일본이 조선을 일본의 내지로 포함시키는 내지연장주의의 일환이었다. 그렇기에 『조선일보』의 향토 노래 현상모집은 우리나라 사람에게 향토애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순수한 취지뿐만 아니라 일본인의 지역 노래 창작에 맞서기 위한 정치적 의도를 내포한 것이기도 했다. 다른 한편으로『조선일보』의 현상모집은 당시 유행하던 신민요를 내세워 음반을 발매한 오케레코드사의 상업적 흥행을 도모하였다. 이처럼『조선일보』의 향토 노래 현상모집은 일본의 지역 노래에 대항하기 위한 정치적 의미와 신민요를 통한 음반사의 상업적 목적이 복잡하게 얽힌 사건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