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온라인교육과정 운영 및 확대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를 목적으로 온라인수업을 운영한 미국 고등학교의 경험을 분석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에 따라 지난 20년 간 현장 사례를 연구한 문헌을 검색하고, 그중에서 온라인수업 운영과 관련된 학교 맥락들이 구체적으로 기술된 문헌 10편을 최종 선정하였다. 정책구현이론에서 제시하는 상황적, 물리적, 외적, 전문적 맥락을 분석 틀로 삼아 코딩과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학교는 농어산촌이라는 지역적 고립성이 야기하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 제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주교육부와 지역 교육구뿐 아니라 대학, 전국적인 학교 간 네트워크, 민간 등에서 제공하는 온라인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또한, 농어산촌 지역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들과 대면으로 상호작용하는 현장조력자 배치, 정규 시간 내 수강 지원, 온・오프라인 학습 지원 시간 마련 등의 선제적 조치를 취하고 있었다. 또한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심화과목을 개설하고 학생의 소통과 참여를 돕기 위한 구조적 지원을 지속하였다. 교육구 또는 학교는 온라인수업의 교수 또는 관리를 전담하는 인력을 배치하여 온라인수업의 중요성을 구성원들에게 인지시키고, 전담인력이 전문성 제고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고 있었다. 현장연구 사례에서 그 어떤 맥락보다 온라인수업을 실천하는 정책행위자들이 지닌 전문성과 헌신,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자원의 지원이 교육 경험의 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나라 고교 온라인교육과정 운영 및 확대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