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현대 사진에 작용하는 '반연극성'과 '관람'에 대한 마이클 프리드의 논의와 그 비판적 고찰 : 작가의 의도(intentionality)와 관람자의 미적 경험 사이의 분리 = Michael Fried's antitheatricality and the issue of beholding : severance of artist's intentionality from beholder's subjective experience / 전영백 1
[목차] 1
국문 초록 2
ABSTRACT 2
I. 서론 3
II. 마이클 프리드의 반연극성과 롤랑 바르트의 푼크툼, 그리고 작가의 의도성 4
1. 프리드의 연극성/반연극성 4
2. 바르트의 푼크툼과 작가의 비의도성 9
III. 토마스 데만트 사진에서 보는 반연극성 : '표상'으로서의 사진 14
1. 익명성과 불투명성 : 미니멀리스트 감수성 14
2. 비어있음(blankness)과 의도적 제거 : 사뮈엘 베케트의 〈숨 Breath〉 20
3. 사진 매체에서 작용하는 작가의 의도성 22
IV. 결론 24
참고문헌 27
도판목록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