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육과정에서 구현되는 '학생의 자유'에 대한 철학적 고찰 = Philosophical reconsideration of students' freedom embodied in the curriculum / 이상은 1
Abstract 1
요약 2
I. 서론 2
II. 최근 교육과정 변화에 나타난 학생 자유의 특징 5
1. 교육개혁 흐름에 나타난 학생을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 5
2. 교육과정 변화 동향에 나타난 학생 자유의 주요 특징 7
III. 교육과정 변화에 전제된 학생의 자유에 대한 문제제기 9
1. 선택의 자유는 교육과정을 소유의 관점에서 대상화하고 있지 않은가? 10
2. 자기-관리의 자유는 학생의 합리적 자율성을 과도하게 강조하는 것은 아닌가? 13
IV. 다른 시선에서 살펴본 학생 자유의 의미 16
1. 학습 내용의 측면 : 타자와의 만남을 통한 '자기-변혁의 자유' 17
2. 학습 과정의 측면 : 자기-번역을 통한 '새로운 의미 생성의 자유' 19
V. 결론 21
참고문헌(References) 23
[저자소개]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