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융합 교육과정 실행을 통해서 학생이 배운 내용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융합 교육과정 평가 내용 범주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교실에서 실행한 여섯 개의 융합 교육과정 사례를 수집하고 교사 대상 인터뷰를 중심으로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융합 교육과정을 통해서 학생이 배운 내용을 의도 관련 ‘유’와 ‘무’ 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의도 관련 ‘유’는 공식적인 의도였는데 이는 융합한 교과의 성취기준과 융합 교육과정을 개발한 이유나 목적으로서 융합 교육과정을 개발한 의도였다. 의도 관련 ‘무’ 는 학생이 스스로 구성한 지식으로 다음 두 가지, 하나는 개별 학생에게 의미 있는 지식이었고, 다른 하나는배움을 돕고 지원하는 학습을 위한 관계 지식이었다. 이 네 개의 범주는 융합 교육과정 실행을 통해서 학생이실제로 배운 내용을 의미하는 동시에 융합 교육과정을 통한 학생 성취를 평가할 때 평가해야 하는 내용에 해당하는 범주를 의미한다. 융합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과정의 의도를 넘어서 좀 더 적극적으로 학생의 의도까지포섭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평가 내용의 범위를 보다 확장 혹은 개방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