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포스트휴먼 시대의 교육과정 연구 방법 : '후기질적탐구'(post-qualitative inquiry)를 중심으로 = Methods for curriculum studies in the post-human era : implications of 'post-qualitative Inquiry' / 류영휘 ; 강지영 ; 소경희 1
Abstract 1
요약 2
I. 서론 3
II. 국내 교육과정 연구에서 나타난 질적 연구 방법의 탈맥락화와 절차주의 4
III. 후기질적탐구의 등장 배경과 이론적 기반 6
1. 후기질적탐구의 등장 배경 6
2. 후기질적탐구의 이론적 기반 8
IV. 후기질적탐구의 방법론적 주장 10
1. 이론과 함께 사유하기로서의 탐구 10
2. 데이터의 경이로움 : 탐구에서 데이터의 행위성을 생각하기 12
3. 창조적이고 실험적으로 관계성에 주목하기 13
V. 결론 : 후기질적탐구가 교육과정 연구에 주는 시사점 16
후주 19
참고문헌(References) 20
[저자소개]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