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다문화교육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 캐나다 앨버타 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The order of discourses of 'diversity' :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of the K-12 curriculum in Alberta and Canada / 김주환 1
Abstract 1
요약 2
I. 서론 3
II. Fairclough의 비판적 담론 분석 6
III. 연구 방법 8
1. 분석 자료 선정 및 수집 8
2. 자료 분석 10
IV. 분석 결과 : '다양성'에 내포하는 담론의 질서 11
1. '캐나다의 독특한 국가 정체성' 담론 12
2. '캐나다의 경제적 번영을 위한 다양성' 담론 14
3. '다양성에 기초하는 사회 통합' 담론 15
V. 결론 및 시사점 18
참고문헌(References) 21
[저자소개]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