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고는 현대사를 표현한 박물관에서 어린이의 접근성, 수용성, 상호작용성을 높일 수 있는 전시 개발의 큰 방향을 전시 내용 선정 및 구성의 측면에서 제시했다. 본 고에서는 주로 국외 현대사 박물관의 어린이 대상 전시를 검토하고 다음과 같은 제안을 했다. 어린이와 의미있는 소통을 위해서 박물관은 어린이의 과거에 대한 관심을 존중하는 내용, 어린이의 삶 자체가 역사라고 느낄 수 있는 내용과 전시물로 전시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가 과거인과 감정적으로 밀착하면서 동질감을 느낄 수 있게 전시를 내러티브 형식과 감정적 전시로 구성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다만 복수의 내러티브를 통해 역사를 논쟁적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상호작용적 전시’와 ‘전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린이가 역사하기와 유산화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전시 기획 단계부터 어린이에 대해 조사 연구하고 내용 및 전시물 선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