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등교육에서 수행기반 역량교육론의 정립을 위한 비판적 고찰 : OECD DeSeCo로부터 교육 2030까지 = A critical review of the establishment of the performance-based education theory of competencies in higher education : from OECD DeSeCo to education 2030 / 장제형 1
Abstract 1
요약 2
I. 들어가며 3
II. DeSeCo 프로젝트에서 역량과 수행 : 성과와 한계 사이에서 6
1. DeSeCo 1차 심포지엄 : 수행에 대한 역량 우위 구도의 한계 6
2. DeSeCo 2차 심포지엄 : 수행기반 역량 개념을 향하여 9
3. DeSeCo 핵심역량 교육론의 성과와 한계 : 수행기반 역량 개념의 정립 11
III. 교육 2030의 성과와 한계 13
1. 핵심역량에서 핵심 토대와 변혁적 역량으로 14
2. 핵심 토대와 변혁적 역량의 매개체로서의 자기목적적 행위주체성 16
3. 예견-행위-반성 주기 : 반성적 행위의 선차성 17
IV. 나가며 : 역량교육론을 가지고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20
후주 23
참고문헌(References)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