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크리소스토모스의 『세례 강론』을 의식의 구조, 신학적 의미, 교육적 가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4세기 미스타고지의 대가 중 한명인 크리소스토모스의 『세례 강론』은 초기 동방교회의 전례, 특히 입교절차(Christian Initiation)와 신학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예배학이나 설교학적으로 중요하다. 동시에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도 매우 흥미롭고 주목할 점이 많다. 그런데도 이 관점에서의 연구가 없어 본 논문을 통해 시도해 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세례 강론』에 실린 세 시리즈를 간단히 살펴보고, 상호관계 및 순서의 문제를 다루었다. 둘째, 『세례 강론』에 나타나는 세례 전, 세례, 그리고 세례 후 의식의 구조를 살펴보았다. 셋째, 세례 전, 세례, 그리고 세례 후 의식 전체에 대한 포괄적인 신학적 틀과 핵심적인 신학적 의미를 고찰했다. 넷째, 『세례 강론』의 교육적 가치를 찾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