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교사와 예비교사의 학부모 상담 역량 증진을 위한 시뮬레이션 설계를 위한 것이다. 학부모 상담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는 교사와 예비교사의 정서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학부모 상담을 위한 수업 지원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학교현장에서 학부모 상담은 교사들에게 긴장을 유발하는 상황이 된다. 따라서 학부모와의 상담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대응역량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은 현직교사 21명과 예비교사 21명이었다. 이 연구의 종속변수는 학부모 아바타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와 예비교사의 주의집중 및 정서변화이다. 정서변화는 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서참여 및 정서가이다. 정서 분석은 시뮬레이션에 참여하고 있는 사용자의 얼굴표정을 수집해서 분석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학부모 시뮬레이션은 4단계로 구성되었으며, ①단계:협력적 분위기 조성→②단계:문제행동 인지하기→③단계:해결방안 논의→④단계:협조 요청 및 마무리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부모 시뮬레이션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주의집중 정도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학부모 상담 과정에서 교사와 예비교사 모두 부정적인 정서가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와 예비교사는 상담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학부모 상담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한 수업지침의 제시방안 등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