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체육 계열 전문교과가 고등학교에서 운영되는 양상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체육고등학교(n=2)와 일반 고등학교(n=1)를 연구 참여 학교로 선정하고, 교사(n=3)와의 집단 면담 및 문헌 분석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 분석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체육 계열 전문교과는 학생선수 경기력 향상과 체육 계열 진학 희망 학생 지원을 위해 개설되었으며, 무학년제의 통합수업, 교사와 운동부 지도자의 협력교수, 전문교과 개발 취지와 다른 운영이 특징으로 도출되었다. 체육 계열 전문교과 운영의 한계로는 관련 교재의 부족, 학생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 요소, 경기력 향상 위주의 내용으로 구성된 문제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체육 계열 전문교과 성격 재설정 및 재구조화 방향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