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늘날 전 사회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MZ세대에 대해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MZ세대와 관련된 저서 및 논문, 기사 등 문헌연구를 통해 MZ세대특성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제공하고 있는 빅카인즈(BigKinds)를활용하여 2019년 7월부터 2021년 8월까지의 뉴스기사들을 활용하여 비정형 텍스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공략과 소통이 동시 출현 네트워크로 제시되었으며, 5가지 토픽으로 유형화되었다. 또한본 연구에서는 90년대생을 MZ세대 분석과 동일한 방식으로 비정형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청년과 평등이 동시 출현 네트워크로 제시되었고, 총 6가지 토픽으로 유형화되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는 추가 분석으로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와 해외언론(영국가디언지) 및 국외학술문헌(100개 논문)에 대한 워드클라우드 결과 역시 제시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인사조직 분야에서의 함의점을 조직 공정성 이론을 기반으로 도출하였다.
결론에서는 본 연구가 가진 학문적⋅실무적 시사점 및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