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가 유행하면서 나타나고 있는 질 낮은 콘텐츠의 유통으로 인한 법적, 윤리적 분쟁에 대한 대 응책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는데 학계와 업계가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 지 1인 미디어 리터러시를 위한 교육은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이것은 교육 프로그램이 부실하기 때문 이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비판적으로 탐 색하여 효과적으로 현재의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을 찾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현재 제기되고 있는 1인 미디어 문제를 이용 형태(생산 대 소비)와 피해대상(자신 대 타인)을 기준으로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해 기존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적합성을 검토하고 개 선방안을 도출했다. 아울러 효과적인 1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학습자 중심 교육, 미디어 자체 에 대한 교육, 그리고 시민성 함양 교육 보완을 제안했다. 다음으로 이러한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교안의 틀을 작성하고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했다. 이 교안 을 교육 대상과 교육 여건을 고려해서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변경하고 재구성해서 사용한다면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더 나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서 앞으로 교육 효과 의 측정과 평가 방법, 장기적인 교육 프로그램 탐색, 교육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