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체육수업 기반 건강교육 실천 양상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건강교육방향 설정을 도출하는 데 있다. 52명의 체육교사가 연구에 참여했으며, 개방형 설문(n=52), 심층면담(n=4), 문헌분석으로 자료를 수집했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교사는 건강을 가장 중요한 신체활동 가치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건강교육은 체계적으로 실천되고 있지 않았다. 셋째, 체육교사의 체육수업 기반 건강교육 설계 및 실천 전문성이 부족했다. 건강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지만 건강교육이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않은 현상을 학교체육 담론, 정책 및 사업 운영, (예비)체육교사교육 측면에서 살펴보고 효과적인 건강교육 방향 설정에 대해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