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다문화가정 학부모 간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해 알아보고 초등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교사-다문화가정 학부모 간 의사소통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학생의 비율이 높은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50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가 실시되었으며 설문지 총 452부 가운데 다문화 경험에 대한 응답이 충실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14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감수성은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교사-다문화가정 학부모 간 의사소통(의사소통 수준 및 능력)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감수성과 교사-다문화가정 학부모 간 의사소통(의사소통 수준 및 능력) 관계에서 다문화 감수성은 다문화 교수효능감을 매개로 의사소통(의사소통 수준 및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의사소통 능력과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수효능감을 제고할 수 있는 연수 과정과 교사 교육이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되어야 할 필요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