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육과정 지식 논쟁 : Michael Young의 '강력한 지식'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 = Controversies over curriculum knowledge : a critical review of Michael Young's 'powerful knowledge' / 소경희 1
Abstract 1
요약 2
I. 서론 2
II. Young의 '강력한 지식' 논의의 등장 배경 5
1. 영국의 국가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의 지식 문제 6
2. 교육과정 이론의 위기 8
III. Young의 '강력한 지식' 논의의 이론적 기반 9
1. 지식의 가반과 구조에 대한 Durkheim과 Bernstein의 이론 10
2. 사회적 실재론 11
IV. Young의 학교교육을 위한 '강력한 지식' 및 지식기반 교육과정 13
1. 학교교육에서 '강력한 지식'이 왜 필요한가? 13
2. 지식기반 교육과정 이론 : 재개념화된 교과기반 교육과정 15
V. Young의 '강력한 지식' 논의에 대한 비판들 17
1. 교육과정 지식의 성격과 조직 측면 17
2. 사회 정의 측면 19
V. 결론 : 우리나라 교육과정 지식 논의에 주는 함의 21
참고문헌(References) 23
[저자소개]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