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나타나고 있는 교과 내외의 변화를 반영하여, 현행 2015 체육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내용 체계의 개선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2장에서는 2015 체육과 교육과정의 쟁점을 분석하였다. 첫째, 신 체활동 가치 중심 성격 논리의 문제를 몸의 주변화, 교과 역량과의 충돌로 살펴보았고, 둘째, 교과 역량의 한 계를 신체활동 수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역량의 부재로 제안하였다. 셋째, 내용 체계의 쟁점 사항을 신체활 동 역량 교육의 한계, 영역 간 연계성과 위계성 차원의 한계, 내용의 선정 조직의 한계로 살펴보았다. 3장에 서는 체육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내용 체계의 개선방안을 살펴보았다. 먼저, 체육과 교육의 성격을 신체활동 문해력(몸 문해력, 움직임 문해력, 스포츠 문해력)과 신체활동 역량(건강 관리 역량, 신체 움직임 역량, 스포츠 향유 역량)으로 구체화하였다. 다음으로,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안)는 신체활동 형식 및 주제(대영역), 신체활동 유형(중영역), 세부 신체활동(소영역), 신체활동의 학습요소(내용 요소)로 구성하였고, 성취기준과 역 량의 관계를 근거로 내용 영역별 성취기준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향후 연구 주제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