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일대륙붕공동개발협정의 체결로부터 발효에 이르기까지의 국회 비준 과정에서 한일 양국이 어떠한 정치적 태도를 보였는지를 조명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한일 양국이 국제대륙붕 질서의 재편과 국가경제책략의 상관관계 속에서 한일대륙붕공동개발협정을 갈등과 대립보다 협력관계의 전진이라는 미래 지향적인 측면을 중시했다. 이러한 논의는 서울과 도쿄가 한일대륙붕공동개발협정이 중첩되는 수역에서 해양경계를 획정하지 않고 ‘보류(다나아게: 棚上げ)’ 방식을 채택하여 공동으로 관리-개발하는 것에 정치적으로 합의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일본은 협정의 국회 비준 과정에서 서로 다른 모습을 보였다. 서울은 1974년 1월 서명 후 그해 12월에 국회의 승인을 받아 비준을 빠르게 마친 반면, 도쿄는 서명 후 3년이 경과 한 1977년 6월 국회의 형식적인 비준을 마쳤고, 1978년 6월에 최종적으로 발효했다. 이처럼 한일 양국이 다른 정치적 태도를 보인 주된 이유는 한일대륙붕공동개발협정을 둘러싼 주변국들의 강력한 반대, 대륙붕 권원에 관한 양국의 다른 규범적 해석, 대륙붕 공동개발에 따른 해양영토 문제의 확산에 대한 경계에서 비롯되었고 할 수 있다. 한국은 박정희 정권의 정치적 리더십을 기반으로 에너지의 안정화와 경제산업정책의 변화를 위해 여당인 민주공화당을 중심으로 국회 비준을 강행하면서 대륙붕 개발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였다. 반면에 일본은 중일관계에 대한 고려와 해양경계획정에서 중간선 원칙의 포기를 둘러싸고 자민당 내의 아시아-아프리카연구회와 야당인 사회당 및 진보 언론을 중심으로 협정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가 국회 비준의 지연에 강한 압력으로 작용했기 때문에 국회 심의에 관여했던 다나카(田中), 미키(三木), 후쿠다(福田) 수상들이 적극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다. 그 결과 JDZ의 협정 이행에 한국은 적극적이었지만, 일본은 소극적인 정치적 태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