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과 교육과정 지식과 기능 영역의 의미와 설계 방식 고찰 :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Examination of the meaning of knowledge and skills in curriculum and the direction of curriculum design for skill-based subjects : focusing on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 온정덕 ; 윤지영 1
Abstract 1
요약 2
I. 서론 2
II. 교육과정 내용 구성 요소로서 지식과 기능 4
1.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 내용 구성 요소로서 지식과 기능 4
2. 교육과정 내용 체계로서 지식 6
2. 교육과정 내용 체계로서 기능 9
III.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교육내용 분석 10
1. 국어과 교육의 특성 10
2. 국어과 교육내용으로서 지식과 기능 11
3.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분석 12
IV. 논의 및 제언 17
1. 지식과 기능 영역의 설정 17
2. 지식과 기능 영역의 유기적 연계 18
3.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한 지식과 기능의 심화 20
참고문헌(References)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