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ENACT 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 기술교사의 팀 프로젝트 학습과정과 경험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NACT 프로그램은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과 문제해결에 기반을 두고 만들어진 교육프로그램으로, 쟁점발견, 쟁점탐색, 미래 상황 예측, 과학·기술·공학적 쟁점해결, 사회적 실천의 5단계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기술교사 48명을 대상으로 5주 간의 온라인 ENACT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해당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예비 교사의 과학기술에 대한 사회적 책무성 및 교수 활동 태도의 변화와 학습요인별 성찰 경험 등을 살펴보았다. 면담분석 결과, 예비 교사들은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을 과학·공학적으로 해결하고 사회적 실천을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책무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였으며, 특히 본인을 포함한 모든 사회 구성원이 이에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하였다. 또한 ENACT 프로그램을 수행한 것이 예비 교사 스스로에도 효과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교사로서 학생들에게도 의미있는 교육이 될 것이라 보았다. 특히 예비 교사들은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 방안으로 발전시키거나 기존과 다른 학습 방법으로 수행했다는 점, 평소 관심 있던 주제나 실생활과 연관된 주제를 선정하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보는 경험을 했다는 데 흥미를 느끼고 있었다. 이와 더불어,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에서 단계별 관련 내용과 사례를 워크북에 담아두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과학기술과 관련된 지식의 증가를 비롯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과학기술을 바라볼 기회를 얻었다고 보고하였다. 초기에는 갈등을 겪었지만 점차 팀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 하에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창조적 자신감 또한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