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체육과 생활체육의 연계를 위한 스포츠교육(학)의 역할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최근의 생활체육정책을 진단하고 학교체육과 생활체육의 연계 및 생활체육의 질적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지점을 스포츠교육학에서 생성된 지식을 통해 살펴봤다. 신체소양 활용을 통한 생활체육 참여의 지향점 설정, 티칭과 코칭의 구분 방식 재개념화, 코치 전문성 개발 탐색, 건강교육 교수·학습 방법 개발 등을 논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양방향 연계 방안 탐색과 생활체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