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목적: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를 활용한 조음중재를 바탕으로 하여 의미 자극어 및 무의미 자극어 훈련 방법을 실시하였을 때, 두 훈련 방법 중 아동의 조음 능력 향상에 더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를 활용한 조음 중재 안에서 의미 자극어 훈련 방법과 무의미 자극어 훈련 방법을 교대로 실시한다. 결과: 중재 효과, 일반화, 유지에서 무의미 자극어 훈련 방법이 의미 자극어 훈련 방법보다 더 큰 효과를 나타냈다. 논의 및 결론: 첫째, 무의미 자극어 훈련 방법은 다양한 대상자 및 목표 음소에 따라 쉽게 변형하여 적용할 수 있으므로, 대상자의 특성 및 필요에 따라 적합한 중재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를 활용한 조음 중재는 치료의 중심을 아동에게 둔 중재 방법으로, 아동이 흥미를 갖는 이야기책을 사용하여 반복적으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를 활용한 조음 중재를 한다면 아동이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