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청소년에 대한 멘토링에 참여한 학교교사가 멘토교사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탐색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저소득층 멘토링 교사의 전문성을 증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학교교사이면서 A장학재단의 장학생으로 선발된 저소득층 청소년의 멘토교사 중 동일 멘티에 대해 4년 이상 장기 멘토링에 참여한 멘토교사 5명을 집중표집했다. 그리고 각 멘토교사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멘토교사들은 공식적인 멘토링 전부터 저소득층 멘티들의 좋은 인성과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었고 학생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있었다. 그리고 사회적 부모의 역할을 하면서 멘티의 가족과 유대관계를 맺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었으며 멘티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진로 및 진학 지도를 했다. 멘토교사들은 저소득층 멘티들의 성장에 보람을 느끼면서 공식적인 멘토링 이후에도 관계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멘토교사 교육 뿐 아니라 현직 및 예비교사 교육에서 교사로서 다양한 교육관과 교직관을 이해하고 관점과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내용, 저소득층 학생의 사회경제적 상황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 멘토링의 의미와 기법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점 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