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표는 중국 1인 크리에이터 컨텐츠의 주요 이용 동기를 살펴보고, 1인 크리에이터 컨텐츠 이용동기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분석은 313명의 중국 20~3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용한 프로그램은 SPSS 21.0, AMOS 22 이다. 연구 결과, 첫째, 1인 크리에이터 컨텐츠 이용 동기는 크게 쇼핑 동기, 컨텐츠 소비 동기, 시간 보내기 동기로 구분할 수 있었다. 둘째, 1인 크리에이터 컨텐츠 이용 동기는 소비자들의 컨텐츠 몰입과 신뢰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1인 크리에이터 컨텐츠 이용 동기가 몰입, 신뢰, 만족을 거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 또한 유의하게 도출되었다. 중국의 1인 크리에이터 컨텐츠는 컨텐츠 자체로서의 이용 동기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전자상거래 구매의도까지 연결되고 있어, 전자상거래 생태계 속 1인 크리에이터 컨텐츠 관리의 중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