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극〉교과의 정립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원리의 지향점 고찰 / 구민정 1
I. 서론 1
1. 연구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의의와 한계 2
II.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주요 원리 2
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조 2
2. 2015 이전,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주요 원리 3
3. 교육의 패러다임 쉬프트와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대두 5
III. 2015 개정교육과정과 〈연극〉교과 7
1. 2015 개정교육과정의 편성원리 7
2. 〈연극〉교과 설치의 배경 8
3. 2015 개정교육과정의 〈연극〉교과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9
IV. 보통교과로서 〈연극〉교과의 지향점 12
1. 예술의 교육인가 예술을 통한 교육인가? 12
2. 보통교과로서 〈연극〉교과의 목표 14
3. 보통교과로서 〈연극〉교과의 교육과정 편성의 원리 제안 15
V. 결론 16
1. 연구결과 요약 16
2. 후속연구 제언 17
참고문헌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