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갈등의 늪과 부엌 사이를 오가며 : 관악중학교에서 회복적 학교 세우는 과정 탐구 (2014~2017년을 중심으로) / 반은기 1
프롤로그 1
1. 회복적 학교 세우기 1
2. 2015 ~ 2017년 관악중학교의 회복적 생활 교육 갈무리 2
가. 회복적 생활교육 1년 차 2
나. 회복적 생활교육 2년 차 2
다. 회복적 생활교육 3년 차 2
3. 갈등예방 3
가. 회복적 서클(Restorative Circles)에 기반한 또래조정(선도학교 3, 4년 차) 3
나. 서클 진행자 교육 (선도학교 2, 3, 4년 차) 3
다. 임원교육(선도학교 1, 2, 3년 차) 4
라. 교사교육(선도학교 1, 2년차) 4
마. 방송 교육(선도학교 1년 차) 4
4. 갈등대처 5
가. 상주 갈등 중재자(선도학교 1, 3, 4년 차) 5
나. 상주 갈등중재자들이 기여한 바 5
5. 회복적 학교 만들기를 위한 제언 및 성찰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