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이 기업설명회 (Investor Relations; IR) 개최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CSR을 활발하게 수행하는 기업의 경영자들은 정직, 신뢰 그리고 윤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Jones, 1995), 이익조정에 대한 유인이 낮고 책임 있는 경영 의사결정을 해서 재무보고의 투명성이 높다(Kim et al, 2012; 임형주와 최종서, 2013; 최현정과 문두철, 2013). 또한 CSR 활동을 충실히 수행하는 기업의 경영자는 윤리적이고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회계정보의 작성에 투명성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으려하고 이들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시장에 홍보하려는 유인이 크기 때문에 기업과 관련된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시할 수 있다. 기업의 자발적 공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기업설명회는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제대로 가치를 평가 받기 위해 투자자에게 기업의 경영내용 및 미래전망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공시 수단이며, 기업은 기업설명회 개최를 통해 기업과 외부이해관계자 간의 정보비대칭을 완화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기업가치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CSR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려고 하고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공유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기업설명회 개최를 통해서 가급적 다양한 정보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하고 소통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증분석결과도 본 연구의 예상과 일치하게 CSR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기업설명회를 개최를 통하여 자발적으로 이해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들과 다음과 같은 차별화된 기여점을 가진다. 본 연구는 CSR 활동과 기업설명회 개최 간에 유의한 관련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CSR 관련 연구 범위를 확장하였다. 다음으로 CSR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기업과 외부이해관계자 간의 정보비대칭 을 줄이고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기업설명회를 개최한다는 것을 제시함으로써 경영자의 공시유인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