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는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격조사 표현 중재가 학령전기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의 격조사 표현 및 발화길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학령전기 단순언어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여 격조사 표현 중재를 실시하였다. 격조사 중재 프로그램은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폰을 통해 이루어졌다. 결과 : 중재 결과 학령전기 단순언어장애 아동 3명 모두 격조사 표현 정확도가 향상되었으며, 훈련하지 않은 자극에서도 일반화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중재 종료 4주 이후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었다. 발화길이의 경우 연구 참여자 모두 중재 전에 비해 중재 후 MLU-m이 증가하였다. 결론 :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인 말놀이교실을 이용한 격조사 표현중재가 학령전기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격조사 표현 정확도 및 발화길이 향상에 효과적임을검증하였으며, 이를 통해 스마트폰과 같은 미디어 매체를 언어치료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