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평가(교실에서의 교사에 의한 학생평가)는 평가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실시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평가정보는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고 활용될 수 있다. 이는 특정 평가방법에 따라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방식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평가목적, 평가방법, 평가결과의 해석 및 의미부여, 평가결과의 활용 등이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 다르게 상호 연계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교실평가 결과에 대한 누가적인 기록인 학교생활기록부의 주요 용도는 학생에 대한 총체적 이해 및 교수·학습지도 자료와 상급학교로의 진학 및 취업을 위한 자료로의 활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에 대한 총체적 이해 및 교수·학습자료로 활용하고자 할 때는 준거참조적 정보가 중시되며, 상급학교의 진학 및 취업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할 때는 규준참조적 정보가 중시된다. 그러나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성적과 기재내용이 대입전형요소로 중시됨에 따라 학교생활기록부의 두 가지 주요 용도의 균형이 깨지고 있으며,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항목의 적절성과 정보의 유용성 등에 대한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이와 더불어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기재방식과 기재내용의 객관성과 충실성에 대한 사회적 우려와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대입전형자료서의 교실평가 결과의 활용과 학교생활기록부의 현황을 살펴 교실평가와 학교생활기록부의 발전방향을 탐색해 개선을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입전형자료로서의 교실평가 활용방식의 변화과정과 학교생활기록부의 현황을 살펴 교실평가가 지향해야 할 가치와 교실평가 결과의 대입활용방안, 학생부 기재내용과 기재의 충실성, 교사의 평가권 등을 중심으로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이는 교실평가의 내실화와 학교생활기록부의 개선을 위한 방안모색과 정책수립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