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질 관리 기제로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의 역할을 다루었다. 우선, 교육과정 평가의 일환으로서 교육과정 질 관리의 개념을 조명하고, 교육과정의 질 관리 기제로서의 학업성취도 평가의 역할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제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육과정 질 관리 기능과 한계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2000년부터 시작된 학업성취도 평가를 표집평가와 전수평가로 구분하여 질 관리 기제로서의 17년 동안의 학업성취도 평가 변천을 개관하고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력 질 관리, 단위학교의 활용도, 교육과정 개선에의 활용 사례 등을 검토하여 기초학력 질 관리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적이었지만 평가 결과가 교육과정 개선에 환류 되는 사례는 미흡했음을 밝혔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표집평가로 돌아가야 하는 현 학업성취도 평가가 교육과정 질 관리의 기제로서 제대로 기능하기 위한 발전 방향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