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유아 놀이에 대해 교사들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유아의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이 경험하는 갈등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1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유아의 놀이란 유아 스스로가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으며,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활동이라 하더라도 유아들이 즐거움을 느낀다면 그 역시도 놀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놀이를 유아들이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갈등을 느끼고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교사들은 많은 업무로 인하여 유아의 놀이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고 유아들과 놀이를 할 시간이 부족할 때 갈등을 느끼게 된다고 하였다. 또한 열악한 놀이 환경 속에서 갈등을 느끼고 있었으며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실외 놀이가 제한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놀이의 신념과 맞지 않는 상황일 때, 놀이규칙과 유아의 자유로운 선택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