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라인 쇼핑몰은 동일 상품 내의 가격 비교가 용이하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대형마트를 이은 제 2의 소매유통 채널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의 가격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유동성을 갖고 있는 가격을 정보단서로써 소비자 정보처리에 대해 알아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패션제품의 다이나믹 프라이싱이 소비자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명품 소비의 새로운 구매 연령층으로 각광받고 있는 20-30대의 여대생 및 대학원생 등 3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으며 SPSS Ver.20.0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격 변동 정보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가격 정보 제시유형(집단별)에 따른 가격 태도, 제품 태도, 구매의도 차이는 각각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격 태도와 제품 태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의도에 따른 가격 태도와 제품 태도가 각각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격 전략 측면에 있어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