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 본 연구는 소셜 쇼핑(Social Shopping) 이용자들의 재이용의도 영향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소셜 쇼핑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제시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소셜 쇼핑 대표기업인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4월 8일부터 19일까지 12일간 실시되었다. 이 기간에 총 218부의 설문이 회수되었으며, 이중 불성실한 답변이 포함된 86부를 제외한 132부의 설문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주요 결과 - 본 연구는 소셜 쇼핑 이용자의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성, 지각된 관계성, 신뢰형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결과, 소셜 쇼핑 이용자의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성, 지각된 관계성은 신뢰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신뢰형성 또한 소셜 쇼핑의 재이용의도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시사점 - 소셜 쇼핑 운영자와 정보중개상은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쇼핑과정에서 신뢰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사회적 실재감과 상호작용성, 지각된 관계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소셜 쇼핑 정보중개상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보유하여 고객감동과 편의를 항상 생각해야 하고 정직하게 판매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있는 그대로 전달해야 신뢰가 형성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