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 본 연구는 기업지배구조의 주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지 않았던 상품시장경쟁도를 고려하여 기업지배구조와 상품시장경쟁도의 상호작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보유현금, 연구개발비 및 배당금의 가치를 통하여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 표본대상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비금융업종 12월 결산법인이며, 분석기간은 회계연도 기준 2003년~2009년이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4,269개(firm-year) 표본을 대상으로 Fama & French(1998)의 가치평가 모형을 수정하여 분석하였다.
주요결과 - 실증분석 결과, 보유현금 및 연구개발비와 관련해서는 기업지배구조가 좋지 않은경우 상품시장경쟁도가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반면 배당금의 경우는 기업가치를 감소시키는 부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 본 연구 결과는 상품시장경쟁도의 중요성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기업지배구조 관련연구는 상품시장경쟁도를 동시에 고려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기업의 경영자에게는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경영 의사결정은 기업이 속한 산업의 경쟁적 특성에 따라 차별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주며, 정책 입안자에게는 상품시장경쟁 관련 정책 마련에 대한 동기를 제시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