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는 성장기 아동들이 사회적으로 처음 적응하게 되는 교육공간으로서 학생들의 정서적 발달과 더불어 인격 형성이 이루어지는 생활의 장소이다. 최근 아이들에게 있어서 지나친 교육열로 인한 경쟁심이나 폭력, 따돌림, 성문제 등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가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에 대한 예방교육이 보건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초등학생들은 아동으로서 쉽게 질병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예방 교육과 함께 상담을 통한 보건교육의 중요성은 보다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며, 이를 인식한 교육부는 2003년부터 전국의 각 학교를 대상으로 ‘보건실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보건실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보건실 현대화사업’이 지속되고 있는 시점에서 보건실 색채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로 진행되었으며, ‘보건실 현대화사업’이 진행된 보건실의 색채 현황 및 특성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학교보건 및 보건실의 현황과 아동 색채선호 경향에 대한 문헌조사와 문헌고찰을 통해 보건실 색채 환경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도출하였다. 다음 단계로서 2014년 8월초에서 9월초까지 부산지역 ‘보건실 현대화사업’의 수혜 대상 10개 초등학교 보건실을 방문하여 사진촬영, 기록, 현장측색 등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환경색채 적용 현황을 조사하였다. 마지막 단계로 측색된 총 89개 환경색채에 대하여 색표계 및 배색에 의한 분석, IRI(Image Research Institute) 색채 이미지스케일 분석을 실시하여 보건실 색채환경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보건실 색채선호도 조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초등학교 보건실 관련 시설계획 및 리모델링 시, 색채계획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