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창의적이고도 다양한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를 구현 할 수 있는 교원의 역량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관점에서 총29명의 교육 전문가를 대상로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학교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과 관련되는 교원의 역량에 대한 실제적 의미를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 내용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면서 학교 구성원의 필요를 적극 반영한 학교교육과정의 특징과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의미, 초・중등학교 교사가 학교교육과정에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 교사 및 학교장의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사항 등으로 구성하였고, 2차 조사와 3차 조사는 1차 델파이 조사 결과에 따라 도출된 의견을 정리하여 각 의견에 중요도 평정을 실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논의하였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리면서 학교 구성원의 필요를 적극 반영한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학교에서는 ‘학교 구성원의 합의와 참여’를 토대로 교육과정이 편성되는 특징이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둘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면서 학교 구성원의 필요를 적극 반영한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기 위해 초・중등학교 교장은 교직원 간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갈등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 요청된다. 셋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면서 학교 구성원의 필요를 적극 반영한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기 위해 초・중등학교 교사는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과 학생과의 소통 능력을 갖출 것이 요청된다.